초보아빠의 육아일기 No.16(아기침대 고르기, 아기침대 종류)
안녕하세요!
30대 초반에 아이를 낳아 기르게 된 초보빠빠라고 합니다.
아가가 집에 오게되면 아가를 눕힐 곳이 필요한데, 이때 여러 아기 침대들을 찾아보게 됩니다.
원목침대...접이식침대...휴대용침대...저상형침대...범퍼침대....
이름만으로 구분하기 많이 어려우실 텐데요!
이번에는 각 아기침대마다의 특성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목침대(스텐드형)
- 신생아 시절 가장 많이쓰이는 침대중에 하나입니다.
- 나무로 만들어 튼튼한 내구성과 4면중 1면을 오픈할 수 있어 아가를 내려놓거나 안을때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4면이 오픈안되는 침대도 있어요.)
- 기저귀갈이대 겸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 대부분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이 편리하며 무게감이 있어 안정적입니다.
- 다만 4면이 나무이다 보니 가드를 꼭 부착해서 사용해주세요.
2. 접이식침대(스텐드형)
- 데일리로 사용하기 보다 들고다니며 이동형으로 많이쓰는 침대입니다.
- 접이식으로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아, 부모님집에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은 1개씩 구비해 놓으시는 침대이기도 합니다.
- 다만, 깊이감이 조금 있어 아가를 눕히고 안는데 조금의 힘들 필요합니다.
- 접이식중에 라비킷이나 리안과 같이 데일리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들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다만 위와같은 스탠드형의 경우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새제품보다는 중고로 잠깐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범퍼침대
- 4면이 쿠션으로 막혀있는 아기 침대를 말합니다.
- 바닥에 설치하는 침대로 저상형침대에 비해 저렴하고, 이동이 편리합니다. 또한 바닥에 설치하므로 아가가 떨어질 걱정이 없습니다.
- 단, 범퍼침대의 가드는 침대프레임이 잇는 아기침대보다 안정성이 떨어지며, 아가가 성장하면 사용을 못하므로 사용시기가 비교적 짧습니다.
- 바닥생활을 해야하기에 엄마의 허리가 아플수도 있어요
4. 저상형 침대(데이배드)
- 침대 프레임의 높이가 낮아 아가가 떨어질 걱정을 덜 할 수 있습니다.
- 아가를 침대에 눕히고 재우는 것이 편리합니다. 침대의 높이가 높다보니 엄마가 아가를 안거나 눕히는데 편리합니다.
- 사용연령이 범퍼침대에 비해 오래사용 가능합니다.
- 다만, 가격이 범퍼침대에 비해 많이 비싼편입니다.
자!
오늘은 간단히 아기침대 총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종류에 침대이건 어떤브랜드의 침대이건 가장중요한건 아가가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침대를 고르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또한, 엄마 아빠가 아가를 케어하기 편한 침대위주로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아가 개월수에 따라 침대를 바꾸는 일이 잦을 수도 있다보니, 데이배드 전에는 중고를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음번에는 그냥 저희아가가 어떻게 크고있는지 육아일기를 써보도록 할께요.
초보빠빠는 요새같이 힘든 시기에 저와 같이 이쁜 아가를 낳아 키우는 이 세상의 모든 부모님을 응원합니다!!
화이팅!!